본문 바로가기
IT

구글 NotebookLM, 제미나이 엔진 업그레이드... '맞춤형 페르소나' 탑재

by 카메라의눈 2025. 10. 31.
반응형
100만 토큰 컨텍스트 창 탑재, 6배 길어진 대화 메모리
"연구 조교", "마케팅 전략가" 등 AI 역할 사용자가 직접 설정

구글 NotebookLM, 제미나이 엔진 업그레이드... '맞춤형 페르소나' 탑재
출처:구글

 

구글은 AI 연구 파트너인 'NotebookLM'의 채팅 기능을 대폭 개선한 업그레이드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최신 제미나이(Gemini) 모델을 기반으로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고, 사용자가 AI의 역할을 지정할 수 있는 '맞춤형 목표(goals)' 기능을 새롭게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반응형

엔진 성능 대폭 향상: 100만 토큰 및 6배 메모리

구글은 NotebookLM의 백엔드 개선을 통해 성능과 품질, 문맥 이해도를 근본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 모든 요금제에서 제미나이의 100만 토큰 전체 컨텍스트 창을 지원한다. 이는 기존 대비 8배 확장된 처리 능력이다. 또한 다중 턴(multiturn) 대화 용량이 6배 이상 증가하여, 더 긴 상호작용에서도 일관성 있고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한다.

구글은 이러한 개선 사항을 테스트한 결과, 대용량의 소스(문서)를 활용하는 응답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가 50% 향상됐다고 밝혔다.

 

신규 기능: '맞춤형 목표'로 AI 역할 설정

이번에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목표(goals)' 기능은 사용자가 채팅의 목적, 목소리, 역할을 직접 설정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채팅 설정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정의할 수 있다:

  • 연구 조언자: "PhD 후보처럼 대하라. 모든 가정을 엄격하게 검증하고, 논리적 오류를 지적하라."
  • 마케팅 전략가: "즉각적인 실행 계획을 응답으로 제공하라. 분석적이고 직접적으로 목표 달성에 필요한 핵심 전략에만 집중하라."
  • 게임 마스터: "텍스트 기반 시뮬레이션을 위한 게임 마스터로 행동하라."

이 외에도 NotebookLM은 사용자의 초기 프롬프트를 넘어 소스를 다각도로 자동 탐색하고 결과를 종합하는 '더 깊은 통찰력' 기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향후 1주일 이내에 대화 내용이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이 순차 적용되어 사용자가 작업을 중단했다가 나중에 다시 이어갈 수 있게 된다.


출처:

 

반응형